기술 및 훈련

종목소개
EVENT INTRODUCE
기술 및 훈련

핀수영 선수의 적성 측정측정종목 및 강화훈련

작성일
2017-02-15 14:14
조회
159
핀수영 선수의 적성 측정

어느 스포츠에서건 그 경기에 적합한 신체조건을 가진 선수를 조기발굴하여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에서의 적성측정 종목
발목관절의 운동범위
p1.GIFp2.GIF
발목관절의 운동범위은 핀수영 선수의 적성을 나타내는 주요부분이다. 초등학교 선수를 선정할때 발목운동 범위가 180°이상이어야 만족스럽다고 생각한다. 발목이 이상하게 뻣뻣하거나 180°이하이면 부적합하다.
보다 나이가 많은 선수들은 그림1과 같이 바닥에 다리를 곧장 뻗고 앉은 자세에서 발끝과 바닥과의 거리를 잰다. 다음 기준을 참고한다.

10~15세 선수 : 여자 2.5~10Cm, 남자 4~12Cm
16세이상 선수: 여자 3.58~6Cm, 남자 5~9Cm
대퇴골 운동범위 측정을 2가지 방법으로 한다.

a) 선수는 엎드린 상태에서 그림2와 같이 한쪽 다리의 무릎을 90° 굽힌채로 무릎을 높이 들어 올린다. 무릎과 바닥간의 거리를 측정한다.

소년 25∼39㎝
소년 28∼40㎝


p3.GIF
b) 선수는 엎드린 상태에서 그림3과 같이 두 다리를 들어 올리고 발끝과 바닥간의 거리를 잰다. 이 측정은 대퇴골 운동범위 뿐만 아니라 근육의 힘을 측정하는 데도 사용된다.
p4.GIF
어깨운동 범위

선수는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이마를 바닥에 대고 손을 쭉 뻗은채로 그림4와 같이 가능한 한 높이 들어 올린다. 손가락 끝과 바닥사이의 거리를 잰다.

소녀 50∼70㎝
소년 55∼77㎝
p5.GIF
선수는 바닥에 앉아 발을 앞으로 곧게 편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앞으로 윗몸을 구부린다. 바닥과 앞이마간의 거리를 잰다.

기준치 : 소년 0∼9㎝, 소년 0∼12㎝
p6.GIFp7.GIF
위의 모든 측정은 약간의 스트레칭 준비체조를 한후 실시하며 측정을 하는 순서는 그림1), 5), 4), 6), 2), 3)의 순서로 5∼10분 이내에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부적합한 핀수영 선수는 흔히 주관절의 운동범위 결함에서 기인한다. 이런 결점들은 너무 어려서부터 심한 훈련을 하면 생길 수 있다.

허리와 복부의 유연성 및 힘 강화훈련
f22.GIF
머리와 발을 동시에 위로 들어 올리고 앞뒤로 흔든다. 이것은 허리와 배의 힘을 기르고 어깨와 척추관절의 유연성과 힘을 기른다.
f32.GIF
허리 뒤로 손으로 발끝을 잡은 후 다리를 위로하고 앞뒤로 흔든다. 이것은 허리와 배의힘, 엉치뼈 관절을 강화시킨다.
f24.GIF
누워서 양팔을 수평으로 벌리고 양다리를 들어올려 발끝이 머리위에 땅에 닿게한 후 허리를 좌우로 흔든다. 허리의 힘을 강화시킨다.
f23.GIF
앉아서 윗몸과 다리를 들고 상체를 좌우로 흔든다. 허리와 복부근육을 강화시킨다.

다리의 유연성 및 강화훈련
f28.GIF
허리와 복부의 유연성을 기른다.(2인 1조 실시)
f33.GIF
옆으로 누워서 윗몸 옆으로 일으키기.(2인 1조)

옆구르기의 힘과 유연성을 강화시킨다.
f30.GIF
엎드려 윗몸을 일으킨후 좌우로 흔든다. 허리와 복부의 힘과 유연성을 강화시킨다.
f29.GIF
엎드려 뒤로 다리들어 올리기. 허리와 엉덩이 부분의 대퇴후부 근육을 강화시킨다.
f31.GIF
엎드린 사람의 종아리 위에 앉아 두팔을 뒤로 당겨 앞가슴을 펴준다.

허리, 복부 : 어깨 관절의 유연성을 강화시킨다.
f25.GIFf26.GIFf27.GIF
누워 허리를 들과 좌우로 공을 옮긴다. 허리, 배의 유연성 강화 및 다리근육을 강화시킨다. 앞으로 구르기, 뒤로 구르기는 신체의 유연성을 기른다. 줄넘기는 전신의 유기적 연결능력과 유연성을 길러준다. 이상의 연습은 선택적으로 골라서 할수 있고 근육과 인대에 약간의 통증을 일으키지만 견뎌야 효과를 볼수 있다. 이 연습을 통과해야 관절의 유연성, 인대의 탄력성, 근육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훈련의 강도는 점진적으로 해야하며 훈련전 준비운동에 유의하여 상처를 입지 않도록 한다.